KBS 수신료 고지서 날라왔을 때 해지방법에 대해 총정리 해두었습니다.
혹시나 모르는 사이 고지서가 날아왔다면 빠르게 해지하는게 우선입니다.
오늘 글만 읽어도 수신료 해지 하시고 환불 받아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KBS 수신료 고지서 날아왔을때?
KBS를 시청하지도 않는데 고지서가 날아온 것도 황당한데, 7월분까지 포함해서 납부하라는 사실에 더 화가 났습니다.
설상가상으로 KBS 구독 관련 고객센터에 연락해봤지만, 전화를 받는 사람이 없어 더욱 당황스러운 경험을 했죠.
하지만 5천 원 때문에 화를 내고 기분 나빠하는 건 시간 낭비라 생각해 일단 납부를 하고, 해지를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해지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KBS 수신료 해지를 오프라인, 즉 유선전화로 처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전화를 기다리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빠르게 해결하고 싶다면 온라인으로 접속해 해지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KBS 수신료 고지서가 따로 분리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일단 고지서가 날아온 만큼 이런 불편한 상황을 미리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해 로그인한 후,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면 ‘TV 신규 등록/TV 말소’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후 로그인을 합니다.
이후 신규 문의에 TV 등록 / 변경 /말소에서 KBS 수신 해지를 제목으로 신청하시면 끝입니다.
TV를 설치하지도 않았는데 요금을 낸 사실이 매우 불쾌했지만, 여러분은 저와 같은 경험을 하지 않길 바랍니다.
주소와 해지 사유를 작성한 뒤 해결을 요청하면 간단히 해지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때까지 낸 수신료 환불받으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전화로 해지방법
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로 전화로 접근했습니다.
전화를 걸어본 결과, 약 10분 정도 기다려야 상담원과 연결되는 점이 단점으로 느껴졌습니다.
청소를 하고 있던 중이었기에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으로 해결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 판단하여, 유선전화로 KBS 수신료 해지를 신청했습니다.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KBS 수신료 콜센터 1588-1801로 전화를 겁니다.
- 상담원과 연결된 후,
- KBS 수신료 해지를 요청합니다.
- 집 주소를 제공하면, 다음 달부터는 고지서가 발송되지 않게 됩니다.
고지서가 발송된 이유?
현재 KBS 수신료 해지 문제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KBS 수신료 고지서를 대신 처리하던 한국전력(한전)이 이제는 더 이상 이 업무를 맡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전은 몇 달 전 KBS에 수신료 위탁 및 수탁 계약을 종료하겠다고 통보했습니다.
이에 따라 KBS는 관리소에서 직접 수신료를 징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려 했으나, KBS와 한전, 그리고 관리사무소 간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결국, 한전은 계약 해지를 선언하게 되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