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촉탁직 후기를 말씀드려볼까 합니다.저는 약 1년 6개월동안 근무를 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월급 연봉 성과급 면접 등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정보들을 총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자신이 현대자동차 촉탁직 근무를 할 예정이거나 궁금하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 촉탁직 면접과정
현대자동차 촉탁직은 상시채용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1년 내내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인원이 부족하기도 하고 정규직은 현재 나이대가 높아 퇴직을 앞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같은 경우 이력서를 넣고 한 2개월 정도 기다렸습니다. 그랬더니 현대자동차 측에서 연락이 오더라고요. 그렇게 면접을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울산공장에서 면접을 보게 되었습니다. 정말 절실했던만큼 면접준비를 잘 해서 갔고 면접 질문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지원동기는 무엇인가?
먼저 촉탁직 지원하게 된 계기는 사회생활 경험을 대기업에서 하고 싶다는 열망때문이었습니다. 당시 전문대에서 재학중이었는데 학교 공부가 정말 재미없었던터라, 휴학하고 직장을 먼저 가져보고 싶었습니다.
당시 현대자동차 촉탁직은 복지 , 월급 , 성과급 할 것 없이 정말 최상의 회사였는데 사회생활 경험으로 배울게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지원동기는 저는 솔직하게 말했던 것 같습니다. 어차피 2년 안에 퇴사를 해야 하는 곳이라 회사 입장에서도 성실하고 마인드 좋은 인재를 찾는 느낌이었거든요.
2.자기소개?
당시 저는 뭐 할 줄 아는것도 없고 가진거라곤 ‘성실성’하나밖에 없었습니다. 학벌도 없고 자격증은 운전면허 하나였기 때문이죠. 심지어 운전면허 없어도 붙을 수 있는만큼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성실하다는 것 , 마인드가 좋다는 것 2가지를 엮어서 면접관에게 말했었습니다. 알바했던 이야기 사장님들과 아직까지 친해게 지낸다는 등…남들한테는 별볼일 없는 이력이지만 저한테는 이것말고는 내세울게 없었기 때문에 잘 요리해서 말했던 것 같네요.
3.마지막으로 할 말 있나요?
아직도 생각이 납니다. 모든 면접자들의 면접이 끝나고 면접관분이 마지막으로 할 말 있으신분? 이라고 했는데 저는 무조건 질문을 해야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손을 들어 할말을 했습니다. 마지막 자기PR시간이었습니다.
저는 오래되서 기억은 안나지만 현대자동차 촉탁직에 붙으면 어떻게 살아가겠다고 말했던 것 같습니다. 면접관이 해당 모습을 보고 가산점을 줬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말을 듣고 바로 뭘 적으시더라고요..혹시나 면접 보시는 분 계신다면 꼭 마지막 어필은 하시기 바랍니다.
월급과 연봉 성과금
먼저 저는 면접을 통과하고 2주뒤에 울산 5공장에 출근하라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주야2교대로 근무를 했는데요. 주야 2교대로 하다보니 월급이 약 210만 원 정도(17년기준)였던걸로 기억합니다.
물론 특근을 얼마나 하냐에 따라 월급이 달라지지만 4번 다하게 된다면 약 270~300가까이 받았습니다. 특근 한번에 받는 금액이 컸습니다.
야간 특근은 더욱 시급이 높구요. 그래서 혹시나 돈을 모을 예정이라면 특근은 모두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연봉은 제가 급여명세서를 다 모아보니 약 5,000만 원 정도 찍혀있던걸 보았습니다. 초봉이었고 당시 설날 , 추석 , 여름휴가 보너스로 100%씩 받았고 2달에 한번 상여금이 들어왔습니다.
성과급은 1년에 한번 들어오게 되는데 작년 실적에 따라 주는 금액이 다릅니다.
요즘에는 현대자동차가 워낙 잘팔려서 그런지 많이 주는 것 같은데 제가 근무할당시만 하더라도 자동차가 많이 팔리지 않아 특근도 없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성과급은 많이 받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기본급의 330%정도로 기억나네요. 대기업에 다녀보니 정말 통장에 돈 들어오는게 쏠쏠하더라고요. 처음느꼇지만 정말 기분 좋았습니다.
현대자동차 촉탁직 근무강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게 바로 근무강도입니다. 복지 좋고 연봉 좋다는 것은 알겠는데…강도가 너무 어려운건 아닐까? 하는 걱정이겠지요.
저는 5공장 3공장에서 근무했었는데 근무강도는 사실 어느 자리에서 일하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다행히 저는 1년6개월간 괜찮은 자리에서 일해서인지 사람도 좋고 근무강도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이렇게 꿀이어도 되나..싶을정도? 였습니다.
다른 촉탁직분들과도 얘기 많이 해봤는데 정말 어려운 곳은 허리 손목이 남아나질 않겠더라고요.
그래도 연봉이 쎄고 그렇게 오랜 시간 근무를 하지 않기 때문에 버티고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너무 어려울거라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려운 곳에 배정받는다면 오히려 기회입니다. 그 자리는 무조건 촉탁이 있어야만 하고 오래 계약될 수 있거든요. 최대 오래 계약하는 촉탁직은 약 1년11개월 입니다.
2년은 넘어가지 않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 촉탁직에 관련된 정보와 후기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직도 촉탁직에 가고싶어하는만큼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답글 드리겠습니다. 저는 정말 즐겁게 일하고 좋은 추억이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